2021 코로나 위기관리 대상 시상식 개최

by admin
0 comment 107 views

 

  • 한국관광공사, EBS, 재외동포재단이 공공기관 분야 대상 수상의 영예
  • 대전시(허태정), 충남도(양승조), 논산(황명선) 15개 지자체 대상 수상
  • 155K-방역업체의 글로벌 진출을 도운 K-방역 플랫폼 사업단도 기업분야 대상
  • DMZ내 통일촌 마을의 이완배 이장 등 코로나 위기극복의 숨은 공로로 시민대상

 

<코로나 위기관리 글로벌 평가단>은 7월 1일(목) 한국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2021 코로나 위기관리 대상 수상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공공기관 분야에서는 한국관광공사(안영배 사장)와 EBS(김명중 사장), 재외동포재단(김성곤 이시장)이 코로나 위기관리 극복에 있어서 관광, 교육, 재외동포 정책 분야에서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국중소기업경영자협회을 중심으로 컨소시움을 구성한 K-방역 플랫폼 사업단은 대단히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155개 우수 중소기업 업체들과 해외 50개국에 K-방역제품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헌신적 노력을 한 공로를 인정받아 기업분야 대상을 수상하였다.

이밖에도 남북의 긴장이 항상적으로 고조된 DMZ내 통일촌 마을은 코로나 위기라는 이중적 어려움 속에서 관내 특산품의 판로 모색을 통해 지역주민의 생계보장을 위해 지역 교회와 시민사회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노력을 인정받아 이완배 이장이 ‘코로나 위기극복의 숨은 공로자’로 선정되었다.

코로나 위기관리 글로벌 평가단은 이날 시상식에 앞서 지난 6월 28일(월) 대전광역시(허태정 시장)과 충청남도(양승조 지사), 충남 논산시(황명선 시장/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회의장) 등 대상을 수상한 15개 지방정부와 최우수상(5개)과 우수상(1개)을 수여받은 지방정부를 민선 7기 지방정부 출범을 앞두고 발표한 바 있다. 이날 수상식에서는 교육복지정책 분야에서 서울시 교육청(조희연 교육감), 글로벌 리더분야에서 민병철 선플재단 이사장, K-방역과 글로벌 리더쉽 분야에서 폴라 박 워싱턴한인회장이 대상을 수여받았다.

이번 <2021 코로나 위기관리 대상 수상자>의 특징에 대해서 최성 코로나 위기관리 상임단장은 시상식 인사말을 통해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 측면을 강조하였다.

첫째,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공모와 탁월한 코로나 위기관리 성과가 확인되었다는 점이다. 이번에 코로나 위기관리 대상과 최우수상을 수여받은 20여개 전국 광역-기초 지방정부는 <지역적 차원에서 AI 등 첨단 시스템을 활용한 로컬 방역의 성과>는 물론 <시민 및 다양한 지역사회 시민네트워크와 협치행정> 등에 있어서 매우 선진적인 스마트 시스템을 자율적 작동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대한민국의 K-방역의 진짜 힘은 시민과 함께하는 로컬 거버넌스에서 출발했다는 점과 셋째, 교육청 및 공공기관 그리고 시민간의 스마트 위기관리 시스템의 효과적 작동의 측면이다. 끝으로 코로나 위기관리의 진짜 숨은 공로자는 ‘위대한 시민의 한국적 연대의식’이라는 점을 확인했다고 <2021 코로나 위기관리 대상 공모대회>의 종합적 결과를 설명하였다.

한편 <2021 코로나 위기관리 공모대회>를 공동 주관한 한국지방자치학회의 박기관 회장과 유대진 세계한인무역협회 지자체 통상교류위원장 그리고 여익환 재외한인언론인협회 사무총장과 이성욱 수석평가위원장은 수상식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 위기관리 대상 선정에 있어서 6가지 기본원칙>을 구체적으로 공개하였다.

6가지 기본원칙은 △코로나 발발 1년 6개월 동안 코로나 위기극복에 결정적 기여를 한 기관이나 인물 △코로나 백신 및 치료제 개발과 코로나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한 선도적 노력 △K-방역에 국한하지 않고, 코로나 극복을 위한 경제,사회,문화 등 정책 전반 평가 △코로나 시기, 사회적 약자를 위해 나눔을 실천한 글로벌 기업과 존경받는 CEO △코로나 위기극복을 위한 숨은 공로자의 발굴을 통한 사회적 연대 의식 강화 △외형적 성과에 의존한 양적 상대평가보다 질적인 절대평가를 통한 격려 등이다.

세계한인무역협회의 4차 산업혁명 분과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하고 있는 이성욱 수석 평가위원장은 시상식에 앞서 이번 공모대회에 대한 평가보고회의 시간을 가졌다.이 위원장에 따르면 이번 심사과정은 6차례에 걸친 글로벌 비대면 회의를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 평가단이 심사기준으로 설정한 6가지 심사기준 즉 ① 코로나 위기역량 강화 ② 안전성 ③ 창의성 ④ 협치행정 ⑤ 정책파급성 ⑥ 글로벌 기술력과 리더쉽을 엄격히 적용하여 심사에 임했다고 그간의 심사과정을 소상히 설명해 주었다.

이번 <2021 코로나 위기관리 대상 공모대회>는 지난 5월 13일부터 시작하여 공모접수 및 심사과정을 거쳐 이번 시상식(7.1)을 계기로 막을 내렸다.

최성 상임단장은 <코로나 위기관리 글로벌 평가단>의 향후 활동 계획에 대해 “이번 공모대회를 실질적으로 준비하기 시작한 것은 금년 초부터 시작해서 대략 6개월 동안 올인해왔기 때문에 우선 이번에 선정된 대상기관과 공로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겠다”면서도 “오는 8월 제주도에서 개최하는 한국지방자치학회의 하계학술대회에서 이번 공모대회에서 확인된 지방정부와 공공기관, 그리고 민간기업과 재외동포를 포함한 시민들의 코로나 위기관리 성과에 대한 학술적 평가를 하는 작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포부를 밝혔다.

 

기사 제공_코로나 위기관리 글로벌 평가단

 

2021 코로나 위기관리 대상 수상자

 

<지방정부>

 

 

대상

대전광역시 (허태정 시장) – 기업지원 및 청년일자리 창출 분야

충청남도 (양승조 도지사) – 민생경제 회생 및 협치시스템 분야

경기 의정부 (안병용 시장) – 창의적 혁신교육 분야

경기 안양시 (최대호 시장) – 코로나 위기관리 역량 강화 분야

경기도 평택시 (정장선 시장) – 협치적 지역방역정책 분야

서울 강서구 (노현송 구청장) – 민관 거버넌스 분야

서울 성동구 (정원오 구청장) – 혁신정책 분야(필수노동자 보호정책)

충남 논산시 (황명선 시장) – 코로나 위기관리 종합대책 분야

충북 영동군 (박세복 군수) – 시민소통 분야

부산 동구 (최형욱 구청장) – 코로나 종합대응 분야

경남 남해군 (장충남 군수) – 지역맞춤형 방역 분야

경남 창녕군 (한정우 군수) – 협치행정 분야

광주 서구 (서대석 구청장) – 창의적 혁신정책 분야

전남 해남군 (명현관 군수) – 단체장 리더쉽 분야

전남 신안군 (박우량) – 문화관광 정책 및 일자리 창출 분야

 

최우수상

 

인천 미추홀구(김정식 청장) – 코로나 위기극복 대책 분야

인천 중구 (홍인성 청장) – 시민안전성 제고 분야

충남 예산군 (황선봉 군수) – 소상공인 지원 및 시민안전 분야

충남 부여군 (박정현 군수) – 코로나 지역방역 분야

전북 김제시 (박준배 시장) – 기업투자 유치 및 일자리 창출 분야

 

우수분야 경남 창녕군 (한정우 군수) – 시민소통 분야

 

교육청

 

대상 서울시 교육청 (조희연) – 교육복지정책 분야

 

공공기관 및 공직자

 

대상

농협 중앙회 (이성희 회장) – 농촌지원 및 청년일자리 창출 분야

한국관광공사 사장 (안영배 사장) – 관광정책 및 시민소통 분야

EBS (김명중 사장) – 교육정책 및 시민소통 분야

재외동포재단 (김성곤 이사장) – 재외동포 지원정책 분야

문승준 한국보훈의료복지공단 대전보훈병원 원무실장 – K‧방역 및 시민협치 분야

 

우수 노수열 창녕군청 행정과장

 

기업 및 CEO

 

대상

슈퍼맨(김태훈 대표) – 글로벌 K-방역 분야

은혜림테크(김정례 대표) – K-방역 및 시민안전 분야

K-방역 플랫폼 사업단(조동휘‧문대열 공동대표) – K-방역 수출 분야

보롬왓 (이종인 대표) – 코로나 극복대책 및 시민소통 분야

다산북스 (김선식 대표) – K‧교육컨텐츠 개발 & 글로벌 진출 분야

에어패스(임종호 대표) – 청년일자리 창출 및 비대면 재택근무 분야

 

시민(재외동포 포함)

 

대상

민병철 선플재단 이사장 – 글로벌 리더분야

폴라 박 워싱톤 한인회장 – K‧방역 & 글로벌 리더쉽 분야

 

코로나 위기극복의 숨은 공로자(시민대상)

 

이완배 통일촌 이장

박준호 오산 대호초등학교 교사 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