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로컬뉴스 샘스클럽 무인매장 1호, 달라스 오픈 … 11월중

샘스클럽 무인매장 1호, 달라스 오픈 … 11월중

by admin

최윤주 기자 choi@koreatimestx.com

세계 최대 할인유통매장 샘스클럽이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신개념 매장을 달라스에 오픈한다.
샘프클럽 나우(Sam’s Club Now) 가 개장하는 곳은 달라스 시에 위치한 2218 Greenville Ave. 2016년 폐쇄된 네이버후드 월마트 매장을 전면 개조했다.
11월 중에 오픈하는 샘스클럽 나우에는 물건값을 계산하는 점원도 없고 계산대도 존재하지 않는다.
대신 700대의 카메라가 설치돼 있다. 쇼핑객은 최첨단 테크놀로지가 집약된 스캔앤고(Scan&go) 앱을 스마트 폰에 깔면 쇼핑에 필요한 만반의 준비가 끝난다.

카트에 담는 상품을 모바일 앱으로 스캔한 후 자동결제되는 시스템이다. 스캔하는 물건이 쌓일 때마다 자동으로 생성된 구매목록은 출구를 나가면서 자동 계산된다.
설치된 앱은 자주 쇼핑하는 목록을 기억해 빠르고 쉽게 쇼핑구매 목록을 만들도록 돕는다. 추천구매목록은 쉽게 제거가 가능하다.
또한 1시간 안에 물건을 픽업할 수 있도록 구매오더를 만들거나, 당일 배송주문도 가능하다.
향후 샘스 클럽 나우 앱에는 통합형 길찾기, 네비게이션, 증강현실 기능 등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될 예정이다.
회원제 운영은 달라지지 않는다. 계산원은 없지만 서비스 직원이 상주해 고객들의 편안한 쇼핑과 문제해결를 돕는다.
샘스클럽 나우의 차별성이 무인 시스템에만 있는 건 아니다.

3만 2,000 스퀘어피트의 매장은 일반적인 샘스클럽의 4분의 1크기다. 일반 샘스클럽 상점보다 작은 크기로 포장된 제품이 많다는 의미다. 쇼핑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한 최근 기술을 도입한 시스템이다.
매장에는 육류, 채소류, 냉동식품, 맥주 및 와인 등 일반 샘스클럽에 있는 대부분의 제품이 구비돼 있다.
샘스클럽 제이미 레논(Jamie Iannone) CEO는 달라스에 오픈하는 샘프클럽 나우가 샘스클럽이 추구하는 사업 방향의 이정표임을 밝혔다.
제이미 레논 CEO는 “현재 샘스클럽은 인공지능과 로봇 도입 등 최첨단 기술을 탑재한 쇼핑 프로세스를 연구하고 있다”면서 “달라스 무인매장은 샘스클럽 사업방향이 그대로 적용된 매장”이라고 밝혔다.
한편 크로거(Kroger)는 고객이 쇼핑하는 동안 상품을 기록할 수 있게 해주는 ‘Scan, Bag, Go’ 앱이 상용화된 상태다.
아마존은 2021년까지 계산원이 없는 아마존 고(Amazon Go) 매장을 3000개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아마존은 시애틀과 시카고, 샌프란시스코 등지에 계산원이 없는 무인시스템 아마존고 편의점 5곳을 개장한 바 있다.

관련기사

Copyright ⓒ KoreaTimesTX

http://koreatimestx.com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