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내셔널 뉴스 텍사스, 역사 바로 잡기 ‘논란’

텍사스, 역사 바로 잡기 ‘논란’

by admin

사회교과과정에 ‘남북전쟁 원인은 노예제’ 명기 … 찬반 논란 가중

텍사스 주가 개정 사회 교과서에 남북전쟁 발발 주원인으로 노예제도를 명기한다. 이에 따라 텍사스 주민들간 찬반 논란이 뜨겁다. 텍사스는 3년 전 노예제 미화 논란으로 한 차례 소동을 겪기도 했다.

21일 뉴욕타임스는 텍사스주 교육위원회가 “노예제도가 남북전쟁 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내용이 삽입된 교과과정 개정안을 확정했다고 전했다.

기존 사회교과 과정에서는 노예제도가 남북전쟁의 여러 원인 중 하나로 언급됐지만, 개정안에서는 ‘주된 원인’으로 명기한다. 개정 교과과정은 2019-2020 학기부터 적용된다.

텍사스 교과과정이 중요한 건 학생수 때문이다. 미 공립학교 학생의 10분의 1이 텍사스에 거주하는 만큼 텍사스 교과서 내용은 미국 출판업계 판도를 가늠하는 척도가 된다.

이번과 같이 역사와 관련한 내용을 텍사스 교육위원회가 채택할 경우 교육 시장 내 해당 교과서 점유율이 크게 높아지기 때문에, 미국 학생들의 역사 인식 자체에 파급력을 미치게 된다. 2015년 텍사스가 ‘노예제를 미화했다’는 비판을 받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당시 뉴욕 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WP)는 “텍사스주가 2010년 공화당의 보수적 역사관을 중심으로 교과 과정을 개정한 뒤 학생들에게 노예제의 잔혹성을 제대로 가르치지 않는다”며 역사 왜곡 가능성을 지적했다.
당시 학생들이 사용하던 교과서는 노예를 ‘무급 노동자’로 표현하거나, 수동태를 이용해 노예의 존재를 분명하게 드러내지 않는 등 논란 소지가 될만한 내용들을 다수 포함하고 있었다.

그러나 일부 텍사스 주민들은 교과 과정 개정안에 반대를 하고 나섰다. ‘노예제를 남북전쟁의 주 원인으로 보는 건 남부의 탐욕스러운 농장주와 북부의 선한 노예 해방론자 사이의 이분법적 대결구도만 강조하는 것’이라는 반론이다.
농업과 공업이라는 당시 미국 남북의 산업구조 차이를 무시한다는 것.

이에 대해 지난 해부터 사회 교과과정 개정을 주도해온 로렌스 앨런 민주당 의원은 “주 전체가 합의된 결론을 낼 수 없다면, 학생들이 모든 관점에서 남북전쟁을 보도록 해야 한다”며 개정 취지를 설명했다.

교과과정 개정 자체가 지나치게 정치적이라는 의견도 있다.
프리츠 피셔 콜로라도 대학 역사학과 교수는 “8년 전이나 지금이나 서로 다른 정치적 입장을 가진 이들끼리 다툼을 벌일 뿐”이라며 “어떤 사건을 가르칠 지 결정하는 대신 학생들에게 벌어진 사건에 대한 1차적 사실을 알리는데 우선 순위를 둬야 한다”고 말했다.

최윤주 기자 choi@koreatimestx.com

관련기사

Leave a Comment

Copyright ⓒ KoreaTimesTX

http://koreatimestx.com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