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학생기자 리포트 [김서현] 한류를 바라보는 나

[김서현] 한류를 바라보는 나

by reporter
2.6K views

한국일보 학생기자 리포트

7년전, 목사님이신 아빠가 미국으로 발령을 받아 저는 생애 처음 미국 땅을 밟게 되었습니다. 한국에 살 때에도 학원은 거의 다니지 않았기에 영어를 아주 기초만 배우고 미국 학교에 입학했습니다.
그때 저를 많이 도와주었던 한국인 친구들이 있었는데, 그 친구들 덕분에 낯설고 말도 안 통하는 학교생활 적응이 비교적 쉬웠습니다.
제가 미국에 처음 도착했을 때는 아직 한류가 유명하지 않을 때였기에 학교에서 한국에 관해 묻거나 궁금해 하는 아이들은 없었습니다. 저도 한국 음악이나 문화에 관심이 덜하던 때였습니다.
꼭 K-pop때문에 한국 문화가 사랑 받는 건 아닙니다. 한류가 유행하지 않던 그때도 미국 친구들을 집에 불러 놀면서 한국 전통 음식을 대접하면 엄청 좋아하며 먹었으니까요. 학교에서도 각 나라별 문화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때 한국 풍습과 한복같은 옷에 관심을 가지는 친구들도 많았습니다.
그렇다고 K-pop이 한류에 미친 영향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분명 K-pop이 등장하기 전에도 한국에 관심을 가진 외국인들이 있었지만, 요즘 시대의 한류 열풍은 대부분 K-pop이 불러온 것일 겁니다.
한국 노래를 따라 부르려고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도 있고, 좋아하는 아이돌이 출연하는 방송을 보며 한국 문화를 접할 수도 있습니다.
한류는 외국에 사는 한국인 2세와 교포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지금 저와 가장 친한 친구들은 다들 미국인이지만 한국어를 조금이나마 배우고 싶어하며 제가 말해주는 한국 문화들에 관심을 가집니다.
저희가 처음 만났을 때에도 K-pop을 좋아하냐 물으면서 다가와 주었습니다. 심지어 제 친구 중 하나는 한국어를 배워서 저와 한국어로 간단한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에 관심을 가지는 걸 보면서 새삼 우리나라가 참 자랑스럽습니다. 이런 류의 관심을 받는 나라도 몇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미국에 사는 한국인 2세 중 한국인 인걸 자랑스럽지 여기지 않고 다른 나라들의 문화를 더 부러워 하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다른 멋있고 신기한 문화가 많지만, 한국인으로서는 한국 문화를 항상 자랑스러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 한국이 받는 세계적인 관심을 정치적, 사회적인 면으로 바꿔 우리나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계가 주목하는 유명한 우리나라 아이돌들이 독도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 이 문제에 관해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될 것입니다.
학교에서 K-pop을 좋아하는 친구들에게 독도에 관한 얘기를 하면 귀 기울여 들어줍니다. 그냥 관심을 가지게 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외국인들은 대한민국이 작고 왜소한 동양 나라이라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외국에 거주하는 한국인으로서 우리가 우리나라의 역사와 정신을 알려주면 전에 없던 우리나라에 대한 존경심이 생겨날 것입니다.

코펠하이스쿨 9학년

관련기사

Leave a Comment

Copyright ⓒ KoreaTimesTX

http://koreatimestx.com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