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로컬뉴스 [전문] 제15회 미주한인의 날 문재인 대통령 축사

[전문] 제15회 미주한인의 날 문재인 대통령 축사

by admin

사랑하는 미주동포 여러분, 내외 귀빈 여러분, ‘제15회 미주 한인의 날’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미주 동포의 삶에는 뜨거운 애국의 역사가 흐릅니다. 1903년 첫 미주 이민세대가 사탕수수 농장에서 받던 하루 임금은 65센트에 불과했지만, 임시정부에 20만 달러라는 거액의 독립자금을 보냈습니다. 독립단체 ‘공립협회’, ‘국민회’, ‘흥사단’을 결성하여 모국의 국권회복에 앞장섰고, 광복 이후에는 모국의 경제 발전을 위해 하나가 되었습니다.

지난해에도 3·1 독립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며 미국 전역에서 행진, 전시회, 독립운동 사적지 방문 행사 등을 열어주셨습니다. 고국과 늘 함께해 주신 동포 여러분은 ‘한국의 자랑’입니다.

이제 ‘미주 한인 255만 명 시대’를 맞았습니다. 동포들은 미국 각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한국과 미국 모두의 자랑’으로 뿌리내렸고, 한인들의 공헌을 기리고자 미국의회는 ‘미주 한인의 날’을 제정했습니다. 지난해부터 소수계 언어로는 미국 최초로 캘리포니아에서 ‘한글날’을 기념하고, 10월에는 ‘북미이산가족 상봉법안’이 미국 연방하원 외교위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되어 이후 절차가 마무리되면 공식적으로 상봉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포 여러분이 자랑스러운 민간 외교관으로 양국의 우정을 이어준 결과입니다.

올해는 ‘한국전쟁 70주년’입니다.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위한 온 겨레의 열망이 더욱 절실하게 다가옵니다. 정부는 자유와 민주주의를 수호한 한미동맹에 기반하여, ‘평화의 한반도’를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겠습니다. 사건·사고 담당 영사를 확대하고, 재외국민 교육지원을 위한 법·제도적 기반을 더욱 강화하여 안전과 차세대 교육 등 여러분의 삶도 세심히 살피겠습니다.

서로를 돕고 소중히 여기며 단결해온 미주 동포의 삶을 보며, 함께 잘 사는 나라를 위한 ‘상생 도약’을 다짐합니다. 다시 한번 ‘미주 한인의 날’ 개최를 축하드리며, 미국 조야에서 오신 여러 귀빈 여러분께도 감사인사를 전합니다. 새해에도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관련기사

Leave a Comment

Copyright ⓒ KoreaTimesTX

http://koreatimestx.com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