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내셔널 뉴스 보이스카웃 ‘파산 신청’

보이스카웃 ‘파산 신청’

by admin

성범죄 피해 아동 1만 2천명… 가해자 7천명 넘어
부채 총액 5억-10억달러, 보유자산 추정치 최대 100억달러


수백 건에 달하는 아동 성범죄 관련 소송에 휘말린 미국 보이스카웃연맹(BSA)이 결국 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110년 전통의 청소년 단체인 보이스카웃 연맹은 단체에 제기된 수많은 소송에 대한 변호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고 18일 오전 델라웨어주 법원에 챕터 11 파산보호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NBC방송 등이 보도했다.

천문학적으로 불어난 소송비용과 피해 보상금으로 재정 상태가 열악해진 데다 신입회원 수까지 급감하자 이러한 결정을 내린 것이다.

보이스카우트 연맹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스카웃 활동 기간 중 피해를 본 이들에게 정당하게 배상하고, 향후 몇 년간 활동을 지속한다는 목표를 가진다”면서 ‘피해자 배상 신탁’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챕터 11 파산보호 신청을 하면 청산을 피하고 구조조정을 병행하며 회생을 시도할 수 있다.

파산 신청서상의 부채총액은 5억~10억달러이며, 보유한 자산 추정치는 10억~100억달러다.

다만 연맹 자산의 대부분은 중앙 본부가 아닌 전국의 각 지부가 독립적으로 소유하고 있다.

2018년도 납세자료에 따르면 중앙 본부는 2억4,000만달러 규모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

이번 신청에 따라 보이스카웃연맹을 상대로 제기된 모든 민사 소송은 중지된다.

로저 모스비 보이스카웃연맹 총장은 “모든 학대 피해자를 깊이 배려하고 있으며, 피해를 본 모든 이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누군가 보이스카웃 프로그램을 이용해 잘못이 없는 아동에게 해를 가했다는 사실에 크게 분노했다”고 말했다.

성범죄 피해자인 전 보이스카웃 단원 케리 루이스의 대리인 폴 몬스 변호사는 “소송마다 피해자가 수백 명에 달한다”면서 보이스카웃 연맹의 파산 신청은 ‘비극’”이라고 말했다.

앞서 작년 4월 보이스카우트 내에서 1944년부터 72년 동안 아동 단원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가 만연했다는 취지의 법정 증언이 공개돼 큰 파문이 일었다.

증언에 따르면 7,000명이 넘는 보이스카웃 지도자가 아동 단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퇴출당했으며, 피해 아동 단원의 수도 1만2,0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연맹은 지난 8월 120여 건의 조직 내 아동 성범죄 혐의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고 추가 가해자를 가려내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피해자들에게는 연맹의 파산 신청이 단체의 감독 아래에서 벌어진 학대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는 것으로 여겨진다고 CNN은 설명했다.

관련기사

Leave a Comment

Copyright ⓒ KoreaTimesTX

http://koreatimestx.com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