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로컬뉴스 코로나 19, 독감·알러지와 어떻게 다른가?

코로나 19, 독감·알러지와 어떻게 다른가?

by admin

사스·메르스와 같은 유형의 바이러스 계열
코로나 19, 가벼운 증상부터 치명적 증상까지 다양


코로나 바이러스는 2019년 12월부터 사람간에 전염되기 시작한 변종 바이러스다. 일반적인 감기나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 증후군)과 같은 유형의 바이러스 계열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은 다양한 형태를 지닌다. 가벼운 증상으로 끝나는 환자가 있는 반면 치명적인 상태에 이르러 사망에까지 이르기도 한다.

의학 전문가들은 “코로나 19 증상이 보이거나 확진자와의 접촉으로 바이러스 노출이 확인됐을 경우 즉시 의사에게 연락할 것”을 강력하게 권고한다.

그러나 일반인의 경우 코로나 19에 걸린 건지, 독감 혹은 알러지를 앓고 있는 건지 확실하게 구별하기 힘들다. 코로나 19와 독감, 알러지의 주요증상을 알아본다.


코로나 바이러스 / COVID-19(코로나 19)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표 증상은 발열과 기침, 숨이 가빠지거나 숨 쉬기가 힘들어지는 호흡곤란 등이다. 증상은 바이러스에 노출된 지 2일에서 14일 안에 나타난다.

주로 무기력감, 100도 이상의 고열, 기침, 인후통, 가래, 근육통, 두통, 호흡곤란, 폐렴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폐 손상에 따른 호흡부전으로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코로나 19 감염자 중에는 가볍게 증상이 넘어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심각한 상태로 치닫는 환자도 있다. 나이가 많거나 심장병같이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는 치명적인 증상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지금까지 알려진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경로는 ‘접촉’이다. △기침 및 재채기로 인한 공기중 전염 △만지거나 악수하는 등의 신체 접촉 △바이러스가 있는 물체나 표면 접촉 후 입이나 코, 눈을 만지는 행위가 주된 감염원인이다.

현재까지 명확한 치료법은 없다. 발현증상에 따른 약을 사용하고 에이즈 치료제나 항말라리아 제제를 이용하여 치료한 사례가 있으며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경우 산소 마스크를 사용하게 된다.


독감 / Flu

독감 증상으로는 100.4도 이상의 고열, 마른 기침, 오한과 땀, 충혈, 인후통, 근육통, 피로, 무기력함 등이 있다.

독감을 일으키는 인플루엔자는 코와 목, 폐를 공격하는 바이러스다. 유행성 감기를 흔히 독감이라고 표현하지만, 설사와 구토를 일으키는 ‘플루(Flu)’와는 사실상 다르다.

“독감은 대부분의 경우 저절로 해결된다. 그러나 면역에 취약한 계층에게 독감과 합병증은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알러지 / Allergies

알러지 증상에는 재채기, 코 가려움, 눈 가려움, 입천장 가려움, 콧물, 충혈과 붓기 등의 증상이 있다.

매년 비슷한 시기에 ‘감기(Cold)’ 증상이 갑작스럽게 찾아온다면, ‘감기’가 아니라 ‘계절성 알러지’일 가능성이 높다. 감기와 계절성 알러지는 같은 증상을 보이지만 명백하게 다른 질병이다.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반면 계절성 알러지는 나무나 꽃가루와 같이 알러지를 유발하는 면역체계가 반응해서 생긴다.

일반적으로 감기는 휴식, 진통제와 같이 굳이 병원에 가지 않아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약품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감기는 보통 3일에서 10일정도 증상이 지속되고, 경우에 따라 최대 3주까지 앓을 수도 있다.

반면 계절성 알러지는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스프레이 등의 약품으로 치료한다. 계절성 알러지는 몇 주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최윤주 기자 choi@koreatimestx.com
©koreatimestx / inews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Copyright ⓒ KoreaTimesTX

http://koreatimestx.com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