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로컬뉴스 [Q&A] 텍사스 ‘끓인 물 사용’ 조치, “이것이 궁금하다”

[Q&A] 텍사스 ‘끓인 물 사용’ 조치, “이것이 궁금하다”

by admin
  • 양치할 때도 수돗물 쓰면 안돼
  • 자녀들은 안전 위해 스폰지 목욕 권장
  • 정수기로 여과한 물도 끓여서 사용


2월 20일(토) 현재 텍사스 인구 절반에 ‘끓인 물 사용’ 권고조치가 내려진 상태다. 어스틴·휴스턴·샌안토니오 등 텍사스 주요도시에도 21일(월)까지 ‘끓인 물 사용’ 조치가 내려졌다. 겨울 한파가 진행되는 동안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다.

북텍사스에서는 최소 16개 도시 주민들이 ‘끓인 물 사용’ 권고통지 하에 있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적어도 2분동안 센불에서 끓인 물을 사용해야 한다.
‘끓인 물 사용’ 조치는 각 수도당국이 박테리아 검사를 받은 후 안전성이 입증돼야만 취소할 수 있다. 샘플 테스트는 통상 24시간이 걸린다. 한인들이 다수 거주하는 덴튼카운티의 검사 결과 최근 ‘끓인 물 사용’ 조치를 철회했다.

만일 거주하는 곳이 ‘끓인 물 사용’ 권고지역이라면 수돗물을 어디까지 쓸 수 있고, 어떨 때는 쓰면 안되는 것일까. ‘끓인 물 사용’ 권고 조치가 내려졌을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질병통제예방센터(CDC) 행동지침을 소개한다.

◎ 샤워는 안전한가?
. 목욕이나 샤워할 때 물을 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아기들과 어린이들을 목욕시킬 때 아이들이 물을 삼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안전을 위해 스폰지로 몸을 씻기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 양치질에 수돗물을 써도 되나?
. 수돗물을 양치하는데 쓰면 안된다. 끓인 물을 식혀 사용하거나 생수를 써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 얼굴과 손을 씻어도 되나?
. 얼굴과 손을 씻을 때 끓인 후 식힌 물을 쓰거나 시판 생수를 사용해야 한다.
. 안전한 물을 사용할 때 적어도 20초 동안 비누와 물로 손을 문지른 후 흐르는 물에 잘 헹궈야 한다.
. 비누와 물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 알코올이 최소 60% 이상 함유된 손 소독제를 사용해야 한다.

◎ 브리타 등 정수기를 사용한 물도 끓여야 하나?
. 맞다. 정수기에 여과된 물도 끓여서 사용해야 한다.
. 얼음과 냉장고 물과 같이 수도선에 연결된 어떤 장치의 물도 사용해서는 안된다.

◎ 그릇을 닦아도 되나?
. 가능하다면 ‘끓인 물 사용’ 조치가 내려진 상태에서는 1회용 접시와 컵 등을 쓰기를 권장한다.
. 가정용 식기 세척기의 최종 헹굼 온도가 화씨 150도에 도달하거나 살균 기능이 있다면 사용에 안전하다.
. 아기들이 쓰는 모든 젖병은 반드시 소독해야 한다.
. 손으로 설거지 하는 방법
1) 평소처럼 뜨거운 물로 설거지를 한 후 헹군다.
2) 별도의 설거지통에 1갤런의 따뜻한 물을 붓고 향기가 없는 표백제 1작은 술을 넣은 후 헹궈진 접시를 1분 이상 담근다.
3) 다시 사용하기 전에 그릇을 완전히 말린다.

◎ 세탁기를 사용해도 되나?
. CDC에 따르면 세탁기 사용은 가능하다. 만일 거주하는 지역에 ‘식수 제한’ 권고가 내려져 있다면 대용량의 물을 사용하는 세탁기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현재 북텍사스 지역에 많은 도시는 비상시에만 물을 사용할 것을 경고하고 있다.

◎ 애완동물이나 식물에 물을 줘도 되나?
. 애완동물에게도 끓여서 식힌 물이나 병에 든 물을 줘야 한다. 정수기에 여과된 물도 끓인 후 식혀서 사용해야 한다. CDC에 따르면 애완동물은 사람과 비슷한 종류의 세균에 감염될 수 있다.
. 식물에게는 수돗물을 사용해도 된다.

◎ 끓인 물 사용 권고 해제 시기를 어떻게 알 수 있나?
끓인 물 사용 권고가 해제되면 수자원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에서 안내문을 발송할 예정이다. 각 도시의 소셜미디어에서 확인하거나 도시별 수도 부서에 전화로 문의할 수 있다.

최윤주 기자 choi@koreatimestx.com
Copyright ⓒ 텍사스한국일보 http://koreatimestx.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텍사스 한국일보 <카톡뉴스> 받는 법

<i뉴스넷>이 전하는 ‘텍사스 한국일보’ 실시간 카톡뉴스를 받아보시려면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1. 본인의 카톡을 엽니다.
2. 화면 하단에 <돋보기>모양을 누릅니다.
3. 화면 상단에 <ID로 추가(Add by ID)>를 누릅니다.
4. ‘inewsnet’을 입력합니다.
5. <친구추가(Add Friend)>를 누릅니다.

“카~톡!!”
이제, 발빠르고 신속한 주요뉴스를 카톡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른 기사 보기 >>





관련기사

Copyright ⓒ KoreaTimesTX

http://koreatimestx.com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