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부동산 [숀김의 부동산 상식]

[숀김의 부동산 상식]

by 한나 강

에이젼트 라이센스 취득에 관하여


요즈음 주택및 부동산시장은 더 많은 전문중개인이 필요할만큼 달궈져 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전후 부동산시장을 떠나거나 업종전환을 꾀하던 동산에이전트들이 다시 신발끈을조여매고, 지금과 같은 부동산 활황장세에 앞다퉈  뛰어들고 있는 중이다.

과거보다까다로와진 부동산면허, 어떻게 도전해 볼것인지 계획을세워보자.

STEP1_일단학원에등록하자

|  소요기간 : 3~6주, 수강및시험준비비용대략 : $900  |

TREC (Texas Real Estate Commission)에서요구하는여섯과목 ( 1 ) PrinciplesⅠ ( 2 ) PrinciplesⅡ ( 3 ) Law of Agency ( 4 ) Law of Contracts ( 5 ) FinanceⅠ ( 6 ) Promulgated Contract Forms 을이수하여야한다.  각과목마다 30시간씩, 총 180시간을수강하여야하나, 학교에따라교재를나눠주고각자독학후, 이수시험을오픈북(교재를찾아가며-부정행위아님)으로합격하면굳이 180시간을안채우고도한두주안에 이수할수도있다.

달라스주변에서등록가능한학교들로는 Kaplan Professional School, Champions School of Real Estate, Purvis Real Estate Institute(포트워스), UT-알링턴, Legends Real Estate School, DFW Real Estate Academy  등각자취향이나거주지에맞는학교를선택하되인터넷상에 Review를확인해보면강의내용의성의정도를가늠해볼수있다.

이외의 학교에서 온라인 코스가 가능하지만 의외를 소요기간이 길게 걸리는 단점이 있다. 비용이 저렴하긴 하지만 시간 단축을 위해서라면 직접 수강하는것을 권하고 싶다.

STEP2_신청서를제출하고신원조회를통과한다

|  소요기간 : 7~10일, 신청비용 : $205 |

일단전과목을이수하면 TREC (텍사스부동산협회)에신청서를제출하여야한다.  해당웹사이트인  trec.texas.gov에들어가 ID와 Password를설정한후“Application for Inactive Sales Person License”에신청비 ($205)를내고온라인또는인쇄한양식에 6과목이수증을첨부하여보내면된다.  온라인으로신청할경우는이수증 Copy 를 512-936-3863 으로팩스하여햐한다.

TREC에신청서가접수되면 CIB (Candidate Information Brochure)가날라오는데, 이안에는부동산라이센스시험에관한설명과시험접수절차를 PSI web-site 를통해가능하도록되어있다.  이와동시에지문검사를통한신원조회를거쳐서범죄사실이나소셜번호소지확인등의결과가 TREC을통해보고된다.

STEP3_시험에통과하자

|  소요기간 : 신청한지 1년안에합격하여야함  |

시험신청은웹사이트 www.psiexams.com 을통해할수있으며신청한지일년안에합격하여야한다.  시험은 80문제로이루어진 National Exam(제한시간 1시간 45분)과 30문제로이루어진  State exam(제한시간 45분)으로각각 70% 이상의문제를맞추어야합격할수있다.  컴퓨터에마주앉아보는이국가고시는운전면허시험처럼한문제한문제가컴퓨터스크린에올라오는데컴맹이거나장시간앉아집중력이떨어지는수험생들은예비시험을경험해보는것도권할만하다.  아니면여러번떨어져보며시험에익숙해지는것도한방법이나, 시험볼때마다들어가는신청비용과에너지를생각하면한번에붙는것을목표로사전준비를철저히하는것이옳을것이다.

당일치른시험결과는시험을치른후시험장밖에서바로확인할수있다.

STEP4_자! 이제난 10만명중의한명? 스폰서를고르자

|  소요시간 : 무제한,  비용 : 무제한  |

천신만고끝에시험에합격한당신은텍사스의 10만명부동산에이전트중의한명이되었다.  이는캘리포니아의 4분의1, 플로리다의절반에해당하는인원으로, 경기폭에따라그숫자가놀라리만큼정확하게늘었다줄었다를반복한다. 1986년에는 154,600명까지이르던에이전트숫자는 1997년을기점으로, 그절반인 87,200명이하로까지감소했었다.

이는텍사스인구천명당 9.4명에서 2000년도에 4.1명으로줄었다가현재는 4.3명으로 10년간소강상태에서벗어나, 이제는무서운속도로늘어나고있다.

시험합격후라이센스를신청할때스폰서브로커를미리골라놓을필요는있으나, 만일꼭일하고싶은업체가있거나취득즉시마땅한매매거리가있다싶을때는스폰서브로커를선정하여“Salesperson Sponsorship Form”에 Sign 을받아 TREC에 File 하여야한다. 이왕시작하기로한부동산이라는직업,  첫 Sponsoring Broker는첫직장이나다름없다.  좋은에이전트, 성실한에이전트, 유능한에이전트는자신에게많은것을제공할수있는 Broker여야한다.  고용주,  피고용주,  갑과을의위치가정반대인거의유일한직종이다.  당신이 Broker를인터뷰하고고를수있는그런선택된직업이다.  가능한많은시간 Shopping 하고, 초년병인당신에게얼마나많은것을줄수있는 Broker 인지심사숙고한후결정하여야할것이다.

메트로 | 뉴스타 부동산 제공




숀킴 대표
Metro Realty Group,
NewStar MRG Realty
seankim@metrorealtydfw.com
tel. 214.701.7411


관련기사

Copyright ⓒ KoreaTimesTX

http://koreatimestx.com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