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ditor's Picks [기고] 지자체 유치경쟁에 희석된 재외동포청 환영 분위기

[기고] 지자체 유치경쟁에 희석된 재외동포청 환영 분위기

by admin

‘인천이냐, 서울이냐’에 발목이 잡혀 자축해야 하는 동포사회 분위기가 이상하게 변해가고 있습니다. 재외동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존중하고 참고해서 한시라도 빠르게 동포청 청사 소재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인천입니까? 서울입니까?
재외동포들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몇 번씩이나 했으면서도 왜 아직까지 발표를 못 합니까?” 

지난 4월 25일부터 10일 동안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 총회와 미주한인회총연연합회가 워싱턴에서 주최한 한미동맹 70주년과 미주총연 창립 45주년, 미주한인이민 12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면서 현장에서 만난 동포사회 단체장들에게 집중적으로 받은 질문입니다.
이것은 얌전한 질문이 아닌 항의성 질문입니다. 

” 재외동포청 소재지를 어디로 할 것인지 문제는 동포재단이나 사업이사의 업무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특별히 자신있게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다만 우리 외교부가 곧 발표할 것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나라 밖에서 만난 동포들의 항의성 질문에 나름 예의(?)를 갖춘 답변입니다. 그래도 질문은 계속 이어졌습니다. 

귀국행 비행기의 좁은 의자에 앉아 좌우로 뒤척이면서도 재외동포들이 던진 <인천이냐, 서울이냐>항의성 질문이 머리에 그대로 남아있어 더 피곤했습니다. 

재외동포청은 오는 6월 5일 정식으로 출범하게 됩니다. 

재외동포들의 30년 넘은 동포청 신설 민원을 여야가 국회에서 따뜻한 동포애로 손을 잡고 협치의 산물로 재외동포청을 멋지게 만들어 놓고도 <인천이냐 서울이냐>에 발목이 잡혀 자축해야 하는 동포사회 분위기가 이상하게 변해가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재외동포청 소재지는 지자체의 유치경쟁의 대상이 아닌 것이 분명했습니다.  

어디에서부터 단추가 잘못 끼어진 것인지 결국 새롭게 출범하는 동포청이 엉뚱하게 막판에 <인천이냐 서울이냐> 이슈로 변질되어 버린 셈입니다. 

외교부는 동포청 소재지 결정은 재외동포들의 여론을 중시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여러차례 밝힌 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믿을 만한 기관을 통해 재외동포들의 여론도 제대로 수렴했습니다.
문제는 재외동포들을 상대로 여론조사까지 신속하기 실시한 후에도 왜 결론을 빨리 내지 못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무엇이, 누가 왜 발표를 가로막고 있느냐는 것입니다. 

국회에서 재외동포청 관련 법안을 심의할 때도 여야가 한마음 한뜻으로 깊은 동포애를 갖고 심의했습니다.  

여야가 정치현안을 놓고 크게 대립하면서도 동포청 법안 만큼은 “특별대우”를 하면서 법안심의 절차 약속을 잘 지켜 국회 본회의를 통과시켰습니다. 

여당주도의 동포청 관련법에 대해 야당이 단 한줄 법안을 고치지 않았고, 단 한마디 비판적인발언을 했던 기록이 없습니다.
재외동포청 법안에는 여야가 없었고 보수진보 진영논리도 없었고, 동포애만 있었습니다. 

재외동포청은 21대 국회 최고의 여야 협치 결과물로, 750만 재외동포들을 위한 정부기구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항공기가 15시간 장거리 비행 끝에 인천공항에 도착할 때쯤 고민이 정리해야 했습니다. 

여야 협치의 산물로 멋지게 탄생한 재외동포청이 청사 소재지 결정과정에서 정치논리가 생각없이 깁자기 스며들었기 때문에 동포사회 동포청 출범 자축 분위기가 실종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주 멋진 일 해놓고 뒷끝이 엉망될까 걱정입니다. 

재외동포들을 상대로 여론조사까지 했으니 그 결과를 중시해서 서울이든 인천이든 아주 쉽게 결정하면 될 일인데 무엇이, 누가 발표를 지연시키는 것일까? 

청사의 소재지 결정이 지연되면서 여러가지 중요한 일들이 무더기로 지연되고 있어 답답하기 그지 않습니다.  

갑자기 앞에 끼어든 엉뚱한 차의 브레이크 때문에 중요한 내용들을 탑재한 뒷 차들이 움직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광화문 외교부 후문에서 피켓이라도 들고 서 있어야 하는 것인지… 

” 재외동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존중하고 참고해서 한시라도 빠르게 동포청 청사 소재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관련기사

Leave a Comment

Copyright ⓒ KoreaTimesTX

http://koreatimestx.com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