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ditor's Picks 달라스 코리아타운 조성 ‘신규단체 창설’ 제안

달라스 코리아타운 조성 ‘신규단체 창설’ 제안

by admin
  • 달라스 한인 상공회 “코리아타운 건립 총괄 비영리단체 창설” 제안
  • 한인사회 및 동포 참여 ‘일원화’…한국정부 지원도 추진
  • 코리아타운 조성 위한 소요예산 29만달러 추정

달라스 한인사회가 본격적인 ‘코리아타운(Koreatown)’ 조성에 나선다.

‘달라스 코리아타운(Koreatown Dallas)’ 명명사업은 달라스 상공회 제17대 회장(2015-2016)을 역임한 존 리(John Lee) 전 회장이 임기 중 첫 삽을 뜬 후 2021년 제30대 김현겸 회장 임기에 가속력을 내 2023년 5월 23일 텍사스 주정부로부터 ‘코리아타운’으로 공식지정됐다.

그렉 애보트(Greg Abbott) 텍사스 주지사가 5월 23일 SCR 31/HCR 39 법안에 서명하면서 실효가 발휘된 코리아타운은 루나 로드와 해리 하인즈 블루버드 사이, 로얄 레인 선상의 약 1.6마일 구간이다.

텍사스 주정부의 ‘코리아타운 달라스(Koreatown Dallas)’ 공식 지정은 달라스 한인경제 발전의 폭발적인 잠재력을 내재한다.

달라스 한인 상공회(회장 이상윤)는 지난 28일(금) 수라식당 2층 소연회장에서 동포간담회를 개최, ‘코리아타운’ 지정에 따른 한인타운 발전 가능성을 현실화하기 위한 방안 모색에 나섰다.

간담회에는 달라스 한인상공회 임원진과 민주평통달라스협의회 김원영 회장, 달라스 한인회 이경철 수석부회장, 달라스 체육회 김성한 회장, 북텍사스한국여성회 이송영 회장, 달라스한국노인회 오흥무 회장이 참석했으며, 코리아타운 내 건물 소유주 및 사업주를 포함해 총 30여명이 참석했다.

달라스 한인 상공회가 동포간담회를 개최한 본질적인 취지는 지금까지 추진된 코리아타운 ‘명명사업’을 마감하고 ‘조성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다.

상공회 중심으로 추진됐던 코리아타운 명명사업이 텍사스 주정부 공식지정으로 실효를 얻었으니, 한인사회 전체가 참여하는 코리아타운 조성사업으로 사업의 성격과 주체를 전환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기인한다.

이상윤 회장은 간담회 취지에 대해 “한인단체장과 사업주, 동포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함께 코리아타운을 건설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날 상공회는 코리아타운 조성을 총괄할 비영리단체 성격의 전담기구 설치를 제안했다.

텍사스 최초이자 유일의 코리아타운 건설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통해 한인단체 및 동포들의 참여와 관심을 하나의 창구로 일원화시키고 △고속도로 진입로 이정표 설치를 위한 자료 조사 △고속도로 진입로 이정표 설치 △예산 확보 등 당면한 과제들을 조직적으로 추진하자는 의견이다.

달라스 한인 상공회 김현겸 회장은 “한인타운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한 결과 상공회나 한인회 등 개별 단체가 아니라 코리아타운 건립을 위한 조직을 별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놓으며 “코리아타운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비영리단체가 출범한다면 재외동포청 등 한국정부지원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상공회는 코리아타운 조성을 추진할 비영리 단체를 창설할 경우 △한인 건물주로 대상으로 한 PID(Public Improvement District) △한인 사업주로 구성된 상가번영회 △전략과 운영 및 행정지원을 전담할 실무분과 등의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코리아타운 조성을 추진할 신규 단체 창설을 위한 등기이사 및 발기인 추천은 불발됐다. 추천인이 가시화되지 않자 달라스 한인 상공회는 참석자 만장일치 위임으로 신규 단체 창설을 위한 추후 작업을 진행하기로 의결했다.

한편 달라스 한인 상공회에 따르면 I-35 로열레인(Royal Ln) 출구와 I-635 루나 로드(Luna Rd) 출구에 코리아타운을 알리는 이정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연간 30만명의 유동인구를 입증해야 한다. 이를 위한 예산 또한 6만달러의 설치비와 설문조사 비용이 필요하다.

달라스 한인 상공회는 출구 이정표 설치를 포함해 코리아타운 조성을 위한 총 소요비용으로 38만달러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달라스한인상공회 제공]

최윤주 기자 choi@koreatimestx.com

Copyright ⓒ Korea Times Media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Leave a Comment

Copyright ⓒ KoreaTimesTX

http://koreatimestx.com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