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자, 매년 독감백신 맞으면 조기사망 위험 예방

by admin
0 comment 276 views
  • [의학카페]


혈압이 높은 사람은 매년 독감 백신을 맞는 것이 독감 시즌 중 조기 사망 위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병원 심장 전문의 다이엘 모딘 교수 연구 연구팀이 혈압이 높은 60만 8,452명(18~100세)을 대상으로 9년에 걸쳐 진행한 연구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2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2007년에서 2016년까지 독감 시즌마다 독감 백신 접종과 독감 시즌 중 사망 위험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전체적으로 독감 시즌 전에 독감 백신을 맞은 사람은 맞지 않은 사람에 비해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이 18%, 심혈관계의 문제로 인한 사망 위험이 16%, 심근경색 또는 뇌졸중에 의한 사망 위험이 10%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연령, 동반 질환(comorbidity), 사회경제적 형편 등 다른 변수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는 고혈압 환자의 경우, 독감 백신을 맞는 것이 고혈압이 심혈관에 가져올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 연구결과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럽 심장학회(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 연례회의에서 발표됐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