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ditor's Picks 은행고객 노린 ‘뱅크 저깅’ 극성

은행고객 노린 ‘뱅크 저깅’ 극성

by admin

KEY POINTS

  • 은행 앞에서 대기하다 현금을 찾아 나온 고객을 따라가 강도행각을 벌이는 ‘뱅크 저깅’이 극성을 부리고 있다.
  • 한인타운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범죄다.
  • 범죄 전문가들은 ‘뱅크 저깅’이 미국 거리에서 위험을 초래하는 새로운 유형의 범죄 동향이라고 밝혔다.

범죄자가 나를 노리고 따라온다. 상상조차 하기 싫은 끔찍한 위험이 현실 속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다. 바로 뱅크 저깅(Bank Jugging)이다.

지난 17일(금) NBCDFW가 보도한 영상은 보는 이의 심장을 멈추게 한다.

리키(Ricky) 씨가 리처드슨 센테니얼(Centennial Boulevard)에 위치한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에 들러 현금을 인출 한 건 13일(월) 오후 3시 45분경이다.

사건은 5분 거리에 있는 집 앞에 도착했을 때 일어났다.

리키 씨는 집 앞에 차를 세운 후 거울을 통해 집 근처에 누군가 주차한 것을 봤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수상한 차는 그의 집 앞을 떠났다가 갑자기 U턴해 그의 집 앞에 다시 섰고, 갑자기 검은색 상하의에 흰 운동화를 신은 남성이 차에서 내려 빠른 속도로 그를 향해 달려든다.

위험을 직감한 리키 씨가 도망가자 그를 따라오던 용의자는 차 뒷좌석에서 나온 친구가 자신을 부르자 차량으로 돌아와 함께 도주했다.

순식간에 위험에 직면했던 급박한 상황은 가정용 감시 카메라에 고스란히 찍혔다.

리차드슨(Richardson) 경찰국은 이번 사건을 전형적인 ‘뱅크 저깅’으로 보고 수사중이다. 리처드슨 경찰은 은행을 들른 사람이 밖으로 나오면서 손에 돈 혹은 돈봉투, 돈이 든 은행가방을 들고 있다면 범죄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리키 씨는 “은행에서 나올 때 손과 재킷 주머니에 아무 것도 없어야 했다. 경찰 말대로 그들은 멀리서 망원경으로 감시하기 때문에 은행 주변을 둘러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며 “인출한 현금을 재킷 앞 주머니에 넣고 은행을 나올 때 경계심을 갖지 않은 것이 큰 실수였다”고 밝혔다.

은행 앞에서 대기하다 현금을 찾아 나온 고객을 따라가 강도행각을 벌이는 ‘뱅크 저깅(Bank Jugging)’은 달라스 한인타운 내에서도 빈번하게 벌어지는 범죄다.

지난 1월 12일 낮 11시경 달라스 한인타운 내에서 권총을 소지한 강도가 한인 여성을 총으로 위협한 후 소지품을 빼앗아 가는 사건이 발생했다.

피해자는 달라스 한인 타운 내 두 곳의 은행을 들른 후 볼 일을 보기 위해 인근 건물에 주차했다가 봉변을 당했다. 다행히 은행에서 현금인출없이 일반 업무를 본 터라 피해는 크지 않았다.

범죄 전문가들은 ‘뱅크 저깅’이 미국 거리에서 위험을 초래하는 새로운 유형의 범죄 동향이라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경찰 당국자들은 “강도들은 은행에서 나오는 고객이 ATM 이용자보다 더 많은 돈을 인출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범죄자들은 은행을 나온 사람이 상점이나 주유소 등에 정차했을 때를 노려 창문을 부수거나 위협을 가해 금전을 빼앗는다”고 설명하며 은행을 이용한 후 경계를 늦추지 말 것을 촉구했다.

경찰이 제공한 뱅크 저깅 예방법은 다음과 같다.

– 항상 주위를 살펴라. 따라오는 사람이 있는지 확인하라.

– 은행을 떠나기 전 은행 가방이나 봉투, 동전 상자를 보이지 않게 감춰라.

– 은행을 나와 경유하는 곳이 있다면 은행백이나 봉투를 보이지 않게 소지하라. 차에 숨겨두지 말라.

– 만약 미행을 당하는 것 같다면 911에 신고해 위치와 이동방향을 말하라. 이후 가장 가까운 경찰서로 운전하라.

– 은행 주변 주차장에 탑승자와 함께 은행 출입자를 지켜보는 차량이 있는지 살펴보고 주의하라.

 

최윤주 기자 choi@koreatimestx.com

Copyright ⓒ Korea Times Media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orea Times 미디어 <카톡뉴스> 받는 법

1. 본인의 카톡을 엽니다.
2. 화면 하단에 <돋보기>모양을 누릅니다.
3. 화면 상단에 <ID로 추가(Add by ID)>를 누릅니다.
4. ‘inewsnet’을 입력합니다.
5. <친구추가(Add Friend)>를 누릅니다.

관련기사

Leave a Comment

Copyright ⓒ KoreaTimesTX

http://koreatimestx.com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