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ditor's Picks 정명훈 회장, 미주총연 ‘분열 중심에 서다’… 왜?

정명훈 회장, 미주총연 ‘분열 중심에 서다’… 왜?

by admin

[집중분석] 미주총연 분열사태-1

  • 미주총연, 분규단체 오명 씻은 지 1달만에 또 분열
  • 정명훈 회장 “통합 총연은 불법조직”… 총회장 입후보
  • 미주총연 또 ‘분열’ …. 한인사회 거센 반대 직면

달라스 포트워스 한인 동포사회가 시끄럽다. 미주 한인 동포사회가 들끓고 있다. 미주지역 전현직한인회장 연합체인 미주한인회총연합회(이하 미주총연) 총회장 선거에 무투표 당선됐다고 주장하는 정명훈 전 중남부연합회 회장 때문이다.

정명훈 전 중남부 연합회장은 오는 9월 24일 오후 3시 달라스 르네상스 호텔(구 옴니호텔)에서 제29대 미주총연 회장 취임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한인사회 시선은 싸늘하다. 달라스 포트워스 한인사회 주요인사들 뿐 아니라 미주 한인사회 인사들이 일제히 비난과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통합 총연 VS 정통 총연? 정명훈 취임, 뭐가 문제?


문제가 수면 위로 올라온 건 지난 8월 20일이다. 정명훈 전 회장은 지난 8월 20일 LA 가든스위트 호텔에서 진행된 ‘제29대 총회장 입후보자 접수’에 단독후보로 등록했다.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이정순)는 당선증을 발부하고 역사상 두번째 여자 회장이라고 공지했다.

문자상으로만 보자면 하자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이들의 선거공지를 보면 미묘한 단어 하나를 찾을 수 있다. ‘정통’이란 단어다. 정명훈 전 회장은 ‘정통 미주총연 29대 총회장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당선증을 받았다.

‘정통’을 주장하는 단체가 있다면, 진위여부와 상관없이, 그들이 인정하지 않는 ‘비정통’이 있다는 의미다. 음식점들이 즐비한 식당가에 ‘정통’ ‘원조’가 판치는 것과 같은 이치다.

정명훈 전 중남부연합회장을 신임회장으로 선임한 미주총연은 자칭 ‘정통 미주한인회 총연합회(이하 정통 총연)’다. 양팔 저울로 비교할 경우, 한 쪽 저울에 ‘정통 총연’이 있다면 다른 쪽 저울 위에는 ‘통합 총연’이 있다. 이들 모두 자신들이 원조 ‘미주총연’이라고 주장한다.


3개로 분열된 미주총연, 2022년 5월 ‘하나로 통합’


통합 총연이 ‘통합’인 건 글자 그대로 갈라졌던 총연을 하나로 모았기 때문이다.

미주총연이 지속적인 법적 분쟁과 공방으로 분열의 갈등을 겪어 왔다는 건 전 세계 한인사회가 다 아는 이야기다.

미주총연 내분은 2011년 회장 선거 때부터 시작했다. ‘총회장’ 자리를 놓고 벌인 당시 분란에서도 지금과 마찬가지도 각자 정통성과 대표성을 주장했다.

이후 7년간 분규와 소송으로 지리한 싸움을 벌여오던 미주총연은 2018년 8월 박균희 회장 체제로 하나가 됐지만, 1년도 안된 잠깐의 통합 기간을 버티지 못하고 2019년 5월 18일 또다시 분열을 맞았다.

달라스에서 열린 박균희 회장측 총회에서는 제28대 총회장에 박균희 회장의 재임을 선언했고, 선거의 불법성을 주장한 비상대책위원회는 같은 날 LA에서 남문기 회장을 추대하며 미주한인회장협회(이하 미한협)를 발족했다.

2019년 5월 이후 ‘미주총연(회장 박균희)’과 ‘미한협(회장 남문기)’으로 갈라져 3년간 2개 조직으로 운영된 미주한인회총연합회는 2021년 급기야 3개 조직으로 분열됐다.

박균희 회장 임기가 끝난 후 진행된 제29대 총회장 선거과정에서 ‘미주총연’은 또다시 둘로 갈라져 한 쪽에서는 김병직 회장이, 다른 한 쪽에서는 국승구 회장이 신임회장으로 취임했다. 2022년 2월의 일이다.

3개로 쪼개진 미주한인회총연합회가 통합의 물꼬를 튼 것도 2022년 2월이다.

3개의 총연은 2월 19일 콜로라도 덴버에서 개최된 통합총회에서 통합 합의안을 가결하고 ‘하나된 총연’에 합의했다. 이날 총회는 미주총연에서 파생된 2개 단체 대표자인 김병직·국승구 회장을 ‘제29대 미주총연’ 공동회장으로 선임했다. 미한협의 서정일 회장은 이사장을 맡았다.

통합 총연은 2022년 5월 15일부터 18일까지 이사회 및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분열에 마침표를 찍었다. 재외동포재단 김성곤 이사장까지 초청해 ‘통합’의 깃발을 높이 든 이들은 당시 총회에서 “다시는 분열과 소송의 흑역사를 쓰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당시 총회는 200여명의 회원이 항공료와 숙박비를 자비로 부담하면서 참가한 것으로 전해진다.

7월 26일 대한민국 외교부는 미주총연을 ‘분규단체’에서 해제했다. 대한민국 정부가 이들의 ‘통합’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셈이다. 이로써 미주총연은 재외동포재단 행사금 지원과 정부주관행사 초청 단체 포함, 세계한인회장 대회 운영위원 복귀 및 세계한인회 총연합회 참여자격 부여 등 ‘말썽꾸러기 단체’의 오명을 벗고 명예회복의 수순을 밟아나가게 됐다.


정명훈 “통합 총연은 야합으로 이뤄진 불법단체”


그러나 ‘통합’이라는 글자에 잉크가 채 마르기도 전인 8월 20일, ‘정통 미주총연’을 주장하는 이들로 구성된 선거관리위원회에 정명훈 전 중남부연합회 회장이 단독 입후보했다.

정명훈 전 중남부연합회장을 ‘제29대 미주총연 회장’으로 인정한 ‘정통 총연’의 중심인물은 총연 분열마다 이름이 오르 내리는 ‘박균희 제28대 미주총연 회장’이다.

제28대 박균희 회장과 조정위원회(위원장 이민휘. 조정위원 이정순·유진철·최병근·박균희)는 ‘통합 총연’을 불법조직으로 규정하며 정명훈 전 중남부연합회장을 신임회장으로 선출했다. 이들은 통합 총연이 팬데믹 상황을 이용해 회칙을 어기고 불법적인 야합으로 통합한 단체라고 말한다.

이같은 주장은 정명훈 전 회장이 지난 8월 23일 중남부연합회 임원방에 올린 글에서도 맥을 같이 한다.

정명훈 전 회장은 “지난 10년 넘게 법정싸움으로 점철되어 분규상태로 되어 제대로 된 250만 재미동포들의 목소리를 내지 못한 총연을 위해 29대 미주한인회 총연합회 선거관리위원들의 공고에 응하여 모든 합법적 절차를 마치고 당선증을 받”았다고 설명하고 “야합으로 추락된 미주총연이 대통합을 위해 회장 출마를 결심”했다며 중남부 연합회장직의 사임의사를 밝혔다.


한인사회 우려 표명 “미주총연 분열, 텍사스 한인사회로 이어져”


달라스와 포트워스, 텍사스 전역의 전현직 한인회장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텍사스 동포사회 지도자들이 주목하는 핵심은 ‘미주총연 분열’에 있지 않다. 미주총연은 분란과 내분, 분열과 갈등에서 벗어난 적이 없는 단체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그 분열의 당사자가 ‘우리 지역’에 있다는 점이다. 대다수 전현직 한인회장들은 정명훈 회장의 이번 출마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어렵게 이뤄낸 총연 화합을 깨는 분열일 뿐이다. 욕심이고 아집이다.

내 마음대로 안되면 단체 자체를 깨트려서라도 관철시키겠다는 자세가 과연 단체를 위한 것인지 본인들을 위한 것인지 생각해봐야 한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미주 동포들의 분열을 조장하는 일을 멈추고 지도자로서의 덕목을 지켜야 한다.”

미주총연 분열의 불똥이 텍사스 한인사회로 튀고 있다. 미주 한인사회의 우려와 염려 속에 정명훈 전 중남부연합회장은 오는 9월 24일 달라스 르네상스 호텔(구 옴니호텔)에서 제29대 정통 미주총연 신임 총회장 취임식을 갖는다.

[집중분석] 미주총연 분열사태-2

[데스크 칼럼] 최윤주 발행인

Copyright ⓒ Korea Times Media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orea Times 미디어 <카톡뉴스> 받는 법

1. 본인의 카톡을 엽니다.
2. 화면 하단에 <돋보기>모양을 누릅니다.
3. 화면 상단에 <ID로 추가(Add by ID)>를 누릅니다.
4. ‘inewsnet’을 입력합니다.
5. <친구추가(Add Friend)>를 누릅니다.

관련기사

Leave a Comment

Copyright ⓒ KoreaTimesTX

http://koreatimestx.com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