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COVID-19 오미크론 맞춤 백신 “언제 맞는 게 좋을까?”

오미크론 맞춤 백신 “언제 맞는 게 좋을까?”

by admin

  • 오미크론 백신, 겨울철 코로나 확산의 ‘최대 예방무기’
  • 미국내 90%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 접종후 4-5개월까지 예방효과 가장 좋아

코로나 19 신규 부스터샷, 궁금증 총정리

연방 식품의약국(FDA)이 지난 8월 31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를 겨냥한 새로운 백신을 승인했다. 새 백신은 기존 백신과 BA.4 및 BA.5 오미크론 변이 백신을 조합한 2가 백신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백신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가장 좋은 예방법이라고 입을 모은다. 백신은 미국과 한국은 물론 전 세계 지배종으로 확산되고 있는 오미크론 하위 변이 바이러스 BA.5를 대상으로 개발됐다.

미국은 이번 주부터 미 전역의 약국과 보건소 등에서 오미크론 하위변이 맞춤형 부스터샷 접종을 시작했다. 백신의 예방효과 및 접종자격 등 관련한 궁금증을 Q&A로 알아본다.



 오미크론 맞춤형 부스터샷, 왜 필요한가?

= 오미크론 부스터샷은 코로나 19 원형 바이러스와 오미크론 변이 BA.4와 BA5 바이러스 균주에 대항한 인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메신저리보핵산(mRNA)을 포함한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현재 미국 내 코로나 19 확진자의 90%가 오미크론 하위 변이인 BA.5에 전염됐다.

BA.5는 원형 바이러스보다 월등히 높은 전염성을 가지고 있을 뿐더러 백신과 감염에 의해 항체가 생성된 사람에게 재감염 될 가능성도 높다. 기존 백신을 맞았을 경우 감염증상을 약화시키는 효과는 있지만, 바이러스 진화로 인해 접종시간이 지날수록 감염예방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내 지배종인 오미크론 하위 변이바이러스에 대항하는 신규 백신을 접종할 경우 최근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 감염에 보다 강력한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심각한 질병과 사망을 막는 무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미크론 맞춤형 부스터샷은 누가 맞을 수 있나?

= 오미크론 맞춤형 부스터샷은 화이자와 모더나에서 개발했다.

오미크론 화이자 백신의 접종 가능 연령은 12세 이상이다. 코로나 백신 1차 이상을 맞은 사람만이 접종가능하다. 마지막 백신을 맞은 후 최소 2개월이 넘어야 오미크론 맞춤형 부스터샷을 맞을 수 있다.

모더나 백신의 접종연령은 18세 이상이다. 모더나 오미크론 백신 또한 마지막 백신 접종 후 최소 2개월이 지나야 접종 가능하다.



기존 코로나 19 백신을 단 한 차례도 맞은 적이 없는데, 오미크론 부스터샷을 맞을 수 있나?

= 기존 코로나 19 백신을 1차 이상 맞아야 오미크론 부스터 샷을 맞을 수 있다. 1차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들은 오리지널 백신을 맞은 후 2개월이 지나야 오미크론 부스터샷을 맞을 수 있다.



최근에 코로나 19 백신 주사를 맞았거나, 코로나 19에 걸렸다면, 오미크론 부스터샷을 언제 맞을 수 있나?

= FDA는 마지막 접종 후 2개월 이상 지난 사람들에게 오미크론 추가 접종을 승인했다. 공식적으로 기존 백신의 마지막 접종 후 2개월이 지났으면 오미크론 부스터샷을 맞을 수 있다.

그러나 CDC 자문단 중 일부 위원들은 ‘2개월이 짧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임산부도 오미크론 부스터샷을 맞을 수 있나?

= 가능하다. 오미크론 부스터샷은 임산부에게 안전하다.

무엇보다 전염병 전문가들은 기존 코로나 백신처럼 이번 부스터샷 또한 엄마 몸에 생성된 항체가 태아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미크론 부스터샷, 어디에서 맞을 수 있나?

= 월그린(Walgreen), CVS 등 대형약국을 중심으로 미 전역에 오미크론 부스터샷이 공급되고 있다.

웹사이트(https://www.vaccines.gov)에 들어가 △Moderna Booster Newly Authorized Bivalent (age 18+) △Pfizer-BioNTech Booster Newly Authorized Bivalent (age 12+) 앞에 체크한 후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우편번호(Zip Code)를 넣으면 예방 접종을 할 수 있는 가까운 장소가 검색된다.



오미크론 부스터샷, 언제 맞는 게 좋은가?

= 많은 사람을 상대하는 직종에 근무하거나,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취약한 건강상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면, 가급적 빨리 맞는 게 좋다.

유념할 점은 모든 백신이 그렇듯 접종 후 시간이 지나면 백신 효과는 감소할 수 없다.

예년 데이터로 가늠해 볼 때 코로나 19가 가장 크게 확산되는 시기는 날씨가 차가워질 때다. 2020년과 2021년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는 11월에 증가하기 시작해 12월에 가장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오미크론 부스터샷의 효과를 최대치로 높이려면 겨울철 확산에 대비해 10월이나 11월에 부스터샷을 맞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감염 확산 시기에 몸 속 항체 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예방효과가 가장 좋은 시기는 부스터샷 접종 후 4-5개월까지다.

 

Copyright ⓒ Korea Times Media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orea Times 미디어 <카톡뉴스> 받는 법

1. 본인의 카톡을 엽니다.
2. 화면 하단에 <돋보기>모양을 누릅니다.
3. 화면 상단에 <ID로 추가(Add by ID)>를 누릅니다.
4. ‘inewsnet’을 입력합니다.
5. <친구추가(Add Friend)>를 누릅니다.

관련기사

Leave a Comment

Copyright ⓒ KoreaTimesTX

http://koreatimestx.com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