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당근을 먹고 1명이 사망하고 10여명이 병원에 이송되는 사태가 미 전역에서 벌어졌다.
CDC에 따르면 지금까지 보고된 환자는 총 39명. 이 중 1명이 사망하고 15명이 입원치료를 받았다.
유기농 당근 섭취 후 대장균에 감염된 식중독 사태는 △텍사스 △콜로라도 △워싱턴 △오리건 △캘리포니아 △와이오밍 △미네소타 △미주리 △아칸소 △노스캐롤라이나 △사우스 캐롤라이나 △버지니아 △펜실베니아 △오하이오 △미시건 △뉴욕 △뉴저지 △메사츄세츠 등 미국 18개 주에서 발생했다.
원인은 그림웨이 팜스(Grimmway Farms)가 판매한 여러 브랜드의 유기농 당근이다. 보건당국은 해당 제품이 대장균(E.coli 021)에 감염된 것으로 조사중이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11월 17일(일) 대장균 감염에 따른 식중독 위험으로 해당 제품을 리콜조치했다.
리콜된 제품은 베이비 캐럿(Baby Carrots)과 통당근(Whole Carrots)이다.
베이비 캐럿은 9월 11일부터 11월 12일까지의 사용기한이 찍혀있어 확인이 용이하다.
포장봉지에 유통기한이 표시되어 있지 않은 통당근은 구매날짜를 기억해야 한다. 2024년 8월 14일에서 10월 23일 사이 매장에서 구입한 당근은 폐기하거나 반품해야 한다.
CDC는 현재 관련 제품이 대부분 매장에서 사라졌을 가능성이 높지만 여전히 일부 가정의 냉장고 속에는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다.
CDC와 보건당국은 해당 제품이 집에 있을 경우 즉기 폐기할 것을 권고했다.
또한 해당 제품과 접촉한 그릇이나 식기류, 도마나 칼 등은 뜨거운 비눗물이나 식기 세척기를 사용하여 씻을 것을 당부했다.
대장균 감염으로 리콜 된 유기농 당근 제품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 베이비 유기농 캐럿(Baby Organic Carrots)
※ 2024년 9월 11일부터 11월 12일까지 *권장 소비기한(best-if-used-by dates)*이 표시된 제품입니다. 소비자는 섭취를 중단하고, 제품을 즉시 폐기하거나 구입처에서 환불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 365
- Bunny Luv
- Cal-Organic
- Compliments
- Full Circle
- Good & Gather
- GreenWise
- Grimmway Farms
- Kroger
- LIDL
- Marketside
- Nature’s Promise
- O-Organic
- President’s Choice
- Raley’s
- Simple Truth
- Sprouts
- Trader Joe’s
- Wegmans
- Wholesome Pantry
◎ 통당근(Baby Carrots)
※ 포장에 *권장 소비기한(best-if-used-by date)*이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2024년 8월 14일부터 10월 23일사이 구매한 제품이라면, 아래 브랜드 제품은 즉각 폐기하거나 구입처에서 환불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 365
- Bunny Luv
- Cal-Organic
- Compliments
- Full Circle
- Good & Gather
- GreenWise
- Marketside
- Nature’s Promise
- O-Organic
- President’s Choice
- Simple Truth
- Trader Joe’s
- Wegmans
- Wholesome Pantry
대장균(E.coli) 감염은 주로 동물 또는 사람의 분변에서 퍼져 음식이나 물을 오염시킨다. 특별한 치료없이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회복되기도 하지만, 일부 환자에게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위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미 농무부(USDA)에 따르면 대장균 중독 증상은 박테리아가 몸에 들어온 지 2-10일 사이에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5-10일 정도 지속된다.
주요 증상은 △탈수 △설사(심할 경우 혈변 동반) △복통 △발열 △위경련 △구토 등이 있다.
드물게는 신부전증·빈혈·내출혈을 유발할 수 있는 용혈성 요독 증후군(HUS)으로 이어져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HUS는 소아, 고령자, 면역 체계가 약화된 사람, 임신부 등에게 특히 해롭다.
최윤주 기자 choi@koreatimestx.com
Copyright ⓒ Korea Times Media
[사진 및 기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ponsored>>